1. 등록교인절차
처음 교회를 방문하면 방문카드를 기입합니다. 스스로 방문하신 경우는 안내위원의 도움을, 목장을 통하여 방문하신 경우는 인도자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예배 후에 새가족실에서 담임목사님과 식사를 겸한 면담을 통해 교회에 대한 소개와 등록조건안내와 등록헌신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됩니다. 방문 후에 담임목사님과 면담을 마치신 분이 등록을 하고자 할 경우 연합예배의 헌신시간에 앞으로 나와 등록헌신을 합니다. 등록헌신을 하신 분에 한하여 등록환영편지가 발송되며 주보함이 배당되고, 다음주 연합예배 시간에 등록 인사 및 선물을 증정합니다. 이로서 제자교회의 등록교인이 됩니다.
2. 회원교인절차
등록교인 중에 아직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으셨거나 세례를 받지 않으신 분들은 연합예배헌신시간에 영접모임참여헌신과 세례헌신을 하고 매월 첫 주일에 있게 되는 예수영접모임에 참석합니다. 영접모임 결과에 따라 세례 교육을 한 후에 세례를 받게 됩니다. 예수영접과 세례 그리고 생명의 삶을 수료하면 회원영입신청서를 발부하고, 본인이 모든 내용을 기입하고 목자 의견 및 서명 후 담임목사 주보함에 제출하면 모든 기록을 점검한 후 운영위원회의 동의와 회원영입절차를 거쳐 받게 됩니다. 회원영입절차는 주일연합예배시 목자의 회원소개와 기존회원의 동의를 밟아 회원이 되는 절차입니다. 등록교인 중에 이미 예수님을 영접했거나 세례를 받으신 분은 예수영접모임참석과 생명의삶을 수료한 후에 회원영입신청서를 발부하고, 본인이 모든 내용을 기입하고 목자 의견 및 서명 후 담임목사 주보함에 제출하면 모든 기록을 점검한 후 운영위원회를 거쳐 회원영입을 받게 됩니다.
3. 등록교인과 회원교인의 차이
등록교인은 아직 예수님을 믿지 않아도 되고 심지어는 타 종교를 믿어도 이제부터 투움바 화성교회에 몸담고 신앙생활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분입니다. 회원교인은 등록교인이 된 후 예수영접모임을 통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고 세례를 받고 생명의 삶을 수료한 후에 ‘회원신청서’를 기록하여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의사를 표현하여 다른 회원교인들의 동의를 얻은 분입니다. 세례를 이미 받으신 분이라도 회원교인이되려면 예수영접모임과 생명의 삶을 수료하셔야 합니다. 회원교인이 됨으로 직분임명도 받을 수 있고, 교회 사역도 할 수 있고, 투표권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회원교인은 최소한 주님의 뜻에 따라 살겠다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의 결단이 있는 사람이고,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을 인정하기에 주님이 원하는 대로 교회 생활을 하겠다는 결단이 있는 사람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2020년 이전에 교회에 등록하고 새가족모임을 수료하신 분들은 생명의삶수강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교인입니다. 다만 이전 회원교인들은 생명의 삶을 수료해야 2023년 직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직분을 받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 교회가 가정교회로 완전히 전환했기에 생명의 삶을 통하여 하나의 공통분모를 이루기 위함이니까 이점 양지해주시기를 바랍니다.(김목사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