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에 VIP가 참석을 하면 목장모임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 지 기억해둡시다.
① VIP가 좋아하는 메뉴로 식사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보통 VIP는 예고없이 목장에 참석하지는 않습니다. 목원의 섬김과 초대를 통해 목장에 오기 때문에 VIP가 참석하는 날을 압니다. 그래서 평소의 목장에서는 최대한 간소하게 식사를 하고, VIP가 참석하는 날에는 VIP가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서 준비하면 좋습니다.
② VIP가 목장에 참석한 날에는 표준순서에 매이지 않도록 합니다.
VIP가 목장에 참석한 날에는 최대한 VIP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VIP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편하면서도 소외되지 않도록 합니다. VIP를 초대한 목원은 움직이지 않고 옆에 앉아 있도록 합니다.
식사 후에 다른 순서는 과감하게 생략하고 곧장 나눔순서로 들어갑니다(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것 같으면 설거지도 생략). 나눔을 하기 전에 목원들을 간단히 소개합니다(식사 중에 소개할 수도).
VIP가 참석한 날의 나눔은 VIP가 최대한 자기 이야기를 많이 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VIP만 말하게 할 수는 없으니 특별한 은혜나 기도제목이 있는 목원 한 두 명만 나누고, VIP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VIP가 자기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목장식구들이 질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향, 취미 등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해서, 어렸을 때 가장 기뻤던 일이나 힘들었던 일 등등을 질문하여 이야기 할 기회를 줍니다. 그리고 최근에 있었던 좋은 일(감사)과 힘든 일(기도제목)도 물어봅니다. 어쨌든 순서에 매이지 않고 VIP에게 집중하고 감동시켜야 합니다.
*VIP를 감동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경청하는 것입니다. VIP에게 관심을 집중하고, 모든 말을 수용하고 반응하고 공감하면서 경청하면 감동합니다.
③ VIP가 참석한 날에는 목장모임을 오래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식사를 마친 후 40분 전후로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합심기도는 하지 않고, 마치는 기도도 VIP의 기도제목을 중심으로 하여 간단히 합니다.
④ VIP가 두 번째 참석했을 때도 순서에 매이지 않고, 나눔만 조금 더 풍성히 하고 빨리 마칩니다.
⑤ VIP가 세 번째(혹은 네 번째) 참석했을 때부터는 본래는 목장의 순서들이 있음을 설명한 후 점차 정규 순서를 한 두 가지씩 추가하되, VIP의 적응 정도를 잘 살펴서 지혜롭게 합니다.
잘 기억해둡시다. VIP가 목장에 왔을 때는 순서에 매이지 않고, VIP를 잘 환영하고 경청하여 감동시키는 데 집중하여 목장에 또 오고싶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목사올림